[취업]구직 이력서 자기 소개서 쓰기

"취업 필수

자기 소개서 쓰기"

 

안녕하세요

줌마 토깽이 입니다.^^

취업전쟁이 치열한 요즘, 

정말 다양한 스펙들을 쌓고 계시는데요.



주위에 아는 지인분들만 해도 

소지한 자격증만 5-6개 되시는 분들이

 정말 많으시더라구요?


영어공부도 무척 열심히 하시고...

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던데요.


취업을 하려면 다양한 요건들이 필요한데 우선은 본인이 어떤 업무를 하고 싶은지 목표를 설정한 다음 그분야의 업무에 맞는 능력들을 키워가시는 것이 중요하실텐데요.

또 하나 빠질 수 없는 기본!!

바로 채용공고 때 제출 해야할 자기 소개서가  아닐까 생각됩니다.

본인인 원하는 회사에 면접을 보기전까지는 아직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보여줄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고용주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자기소개서를 통해 먼저 '이 사람이 우리 회사에 적합한 사람인가' 평가할 수 있을텐데요.

그래서 오늘은 토깽이의 취직 경험을 바탕으로 조금이라도 도움이 되실까 싶어 '자기 소개서' 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.

 

 

자기소개서를 쓸때는 대표적으로 자신의 성장과정, 성격의 장단점, 경험, 지원동기, 입사 후 포부 등을 기록해야 하는데요

 

1)자신의 성장과정

어떤 환경에서 자랐고 어떤 학창시절을 보냈는지등의 간단한 나열과 주변에서 어떤 평가를 받았는지에 대해 기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

 

2)성격의 장단점

성격 부분을 나열함에 있어 장점. 단점을 기록할 때는 우선 장점위주로 나열하시고(그렇다고 허황된 것을 늘어놓으시면 안되겠죠?? 함께 일하다 보면 다 들어나게 되니까용 ㅎㅎ 정말 자신이 생각하는 장점, 주위에서 주로 칭찬을 듣는 장점등을 기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)

 이 장점이 지원회사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나열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.

단점을 기록할 때는 단순히 기록하고 끝나지 마시고 본인이 이 단점을 고치기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,지금은 어떻게 바뀌게 되었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시면 좋을 것 같아요. (어떤분은 너무 겸손하셔서 지극히 순수한 마음으로 주구절절 단점을 표현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고융주 입장에서는 별로 좋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아요 ㅎㅎ)

 

3)경험

경험을 기록함에 있어 일일이 살아온 경험을 나열하실 필요는 없고(밤샙니다 ㅎㅎ) 지원 회사에 임팩트 있게 어필할 수 있는 경험위주로 기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. 힘든시기를 어떤식으로 극복했는지에 대한 경험도 좋을 것 같습니다

또한 어떤 아르바이트나 경험을 했고 어떤걸 배우게 되었는지의 경험등을 기록하는게 중요할 것입니다.

아무래도 지원회사와 관련된 아르바이트나 경험, 지식이 있다면 가산점이 높겠죠? 

 

4)지원동기

 지원하는 회사의 정보를 잘 수집한 후 지원동기를 명확하게 밝히시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격증 및 경력등을 최대한 어필해서 '내가 이 회사에 꼭 필요한 사람이다'는 것을 어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 

 

5)입사 후 포부

마지막으로 자신이 이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앞으로 어떠한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할수 있는지의 포부등을 기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너무 허황된 목표를 제시하기보다는 실질적인 포부를 기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 

 결론적으로!!!

 자기 소개서의 가장 큰 핵심은 자신의 성장과정, 성격, 경험, 지원동기등이 어찌 되었든 이 모든 것이 자신이 지원하는 회사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시는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.

잘 모르시겠다면 여러분이 고용주가 되어 상상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^^



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.

  이상 줌마토깽의 깨알정보 ' 자기 소개서' 쓰기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 좋은 하루 되세요^^

 

『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공감(♥)버튼을 꾹 눌러 주세요^^』

그리드형

이 글을 공유하기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